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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Dive] 18장 - 함수와 일급 객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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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 Dive] 18장 - 함수와 일급 객체

꿀단지코딩 2022. 10. 13. 18:41

1. 일급 객체

일급 객체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 O,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 O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 O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O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 O
// 1
// 2 변수 저장
// 런타임(할당 단계)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
const in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const decrease = function (num) {
  return --num;
};

// 2 객체 저장
const predicates = { increase, decrease };

// 3
// 4
function makeCounter(predicate) {
  let num = 0;
  return function() {
    num = predicate(num);
    return num;
  };
}

// 3
const in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increase);
console.log(increaser()); // 1
console.log(increaser()); // 2

// 3
const decreaser = makeCounter(predicates.decrease);
console.log(decreaser()); // 1
console.log(decreaser()); // 2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급 객체로서 함수가 가지는 가장 큰 특징은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O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 O

=>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한다.

 

함수는 객체이지만

일반 객체 호출 X

함수 객체 호출 O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한다.

 

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console.dir 메서드를 사용해 함수 객체의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다.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perty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2-1. arguments 프로퍼티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인수를 적게 전달하면 인수가 전달 X

매개변수는 undefined로 초기화된 상태를 유지한다.

인수를 더 많이 전달하면

초과된 인수는 무시된다.

=> 버려지는 것이 아닌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

 

arguments 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 순회 가능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 0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 6

 

유사 배열 객체와 이터러블

ES6에서 도입된 이터레이션 프로토콜을 준수하면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이 된다.
이터러블 개념이 없던 ES5에서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로 구분되었다.
하지만 이터러블이 도입된 ES6부터 arguments 객체는 유사 배열 객체이면서 동시에 이터러블이다.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한다.

 

이러한 번거로움 해결을 위해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했다.

function sum(...args) {
  return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 3
console.log(sum(1, 2, 3, 4, 5)); // 15

 

2-2. caller 프로퍼티

2-3. length 프로퍼티

2-4. name 프로퍼티

2-5.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Prototype]]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키고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2-6. prototype 프로퍼티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다.